본문 바로가기

IT

샤오미 12S 울트라 직구 외산폰 카카오뱅크 신한카드 기기변경 전화번호 등록된 유심 오류 메시지 해결방법

반응형

큰 마음 먹고 샤오미 12S ULTRA를 직구하여 세팅 이틀째에 세팅을 완료하였다. 중국롬은 OS언어가 영어인 것 외에는 그렇게까지 크게 불편하진 않은 것 같다. 

각각 5점 만점에 디자인 4.5, 마감 4.5, 성능 4.5, 카메라 4.5, 배터리 4.5 정도로 평가하고 싶다.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기기인 듯하나, 아이폰 14 ~ 14 프로 사이에 위치한 지금 가격대라면 살짝 애매하다 생각한다. 나부터도 이 가격대에 중국산 스마트폰을 들이게 될 줄은 몰랐으니.. 

 

크다 커

 

구글플레이 설치와 국산 앱 세팅에 큰 문제는 없었으나, 몇몇 뱅킹앱 실행불가로 나름 고생했던 경험을 공유한다.

문제가 되는 뱅킹 앱들은, 기기변경 후 재등록시 유심에서 휴대폰 번호를 불러와 인증하는 방식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내 경우에는 카카오뱅크, 신한카드, 롯데카드가 문제였다. 키워드로 포털 검색을 해보면 전화, 문자, 데이터 이용에는 문제가 없으나 간혹 유심에 번호 등록이 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케이스라며, 통신사에 연락해서 전산 재등록을 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포스팅이 몇 있다.

나의 경우에도 전화, 문자, 데이터 사용이 가능했지만 하나 다른 점은, 유심에도 번호가 제대로 등록이 되어있다는 점이었다. 사용중이었던 KTM모바일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모델명도 PTA-TYPE5G로 정확하게 등록이 되어있었고, 스마트폰 정보에서 확인했을 때, 물리심 슬롯 1에 내가 사용하는 번호가 정확하게 등록이 되어있는 상태였다.

 

 

혹시 통신사 문제인가 하여 본가 KT로 번호이동까지 했으나 증상은 동일했다. KT플라자 내방하여 번호이동 개통 진행하면서 해당 증상을 문의하였고, 114 통화품질파트, 전산파트 등 여러 부서를 거쳤음에도 해결은 되지 않았다. 중국 내수품이라 그런가보다 그냥 써야겠네 하고 마무리 지으려는 찰나, 114 통화품질파트 상담원이 통신사 전산상으로는 문제가 없으니 금융앱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는 게 나을거라는 멘트를 던지더라.

큰 기대는 하지 않고 그냥 얘기나 한 번 들어보자 해서 카카오뱅크에 연락을 해보니 이게 웬걸... KTM, KT에서 몇 시간동안 해결 못하던 걸 단 1분만에 해결해주더라. 결론은 각각의 뱅킹앱에서 디바이스 접근에 대한 권한 설정을 always로 해줘야 한다는 거다. 국내 정발폰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정상적으로 뱅킹앱을 다운받으면 따로 권한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유심정보를 포함한 디바이스 데이터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여 문제가 없는데, 직구폰은 그 부분에서 조금 차이가 있는 모양이다.

각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 app info 메뉴를 클릭, permissions 항목에서 get device info 를 always allow로 바꿔주고 앱을 실행하면 전화번으로를 정상적으로 읽어들이고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mi 11 정보를 검색했을 땐 없었던 케이스라는 점을 볼 때, 안드로이드 12에서 변경된 내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도 있었던 일로 이틀 마음고생을 했지만, 아무튼 세팅을 마치고 이제 열심히 사용해보는 일만 남았다. 이틀 사용해 본 결과 1인치의 강점은 확실하지만, 230여 그램의 무게와 약 6.8인치의 사이즈는 너무 큰 부담으로 느껴진다. 고객 기망하는 삼성은 싫고, HDR 떡칠하는 아이폰도 싫으니 남은 선택지는 픽셀인데.. 어제 발표된 픽셀 7 프로와 구글워치는 이제 확실하게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것처럼 보이더라. 1인치까지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구글이 1/1.12" 정도까지만 심어준다면.. 아마 다음 구매할 스마트폰은 픽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