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바이오스 설정으로 라이젠 기본쿨러 소음을 해결해보자

반응형

지난 1600 오버클럭 포스팅에서 라이젠 기쿨(기본쿨러) 소음 얘기를 잠깐 한 적이 있다. 커뮤니티 반응을 보면 대부분 기쿨에 대해 '조용하고 성능이 좋다'는 평이 많은데, 성능은 괜찮지만 평소 환경 때문인지 조용하다는 의견에는 그닥 공감가지 않는다.

http://groscz.tistory.com/79

 

오버클럭을 해제하고 순정상태임에도 계속 신경이 쓰여 사제 쿨러를 구입해야 하나 고민도 했지만, 순정 시스템에서 해결을 하고자 바이오스를 뒤적여보니,

 

역시나, 하드웨어 모니터링 섹션에서 cpu 팬 설정이 가능하고, 그것도 그래픽까지 끼얹어서 아주 그럴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참고로 메인보드는 MSI B350, 바이오는 17년 9월 버전이다.

위 설정값은 공장 설정값으로, 따로 손을 대지 않았다면 아마 이 세팅에 따라 팬이 돌아가고 있을 것이다. 좌측 PWM, DC는 팬이 돌아가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DC 선택시 팬에 인가되는 전압으로 표시가 되어 감을 잡기 어려우니, %로 표시되는 PWM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아래 CPU Fan step up/down time은 팬 조절에 대한 반응속도(민감도)인데, 팬의 강약과는 관계없으니 그냥 둬도 무방하다.

중간의 그래프와 우측의 세팅값을 함께 놓고 보면, 40도 이상일때 13%, cpu 작업이 많아져서 55도를 넘어가면 팬은 38%의 속도로 더욱 빠르게 돌고, 85도를 넘어가면 100% 풀파워로 가동하여 열을 식힌다.

어느정도의 팬 속도가 본인에게 시끄럽다, 또는 조용하다는 느낌을 주는지 알고 싶다면 바이오스에서 팬 속도 조절을 해보면 된다. 위 스샷을 보면 현재온도가 56도이니(좌측상단), 팬은 63%의 파워로 빠르게 돌고 있는 상태다. 그렇다면 위 그래프상에서 하늘색 점(하얀색 바로 왼쪽)을 드래그해서 위 아래로 조정해보면 원하는 파워로 돌아가는 팬 소리를 확인할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10%에서는 이전 사제쿨러 수준으로 조용하다 느꼈고, 25%를 넘어가면 거슬리는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라이젠 기쿨은 단순히 빠르게 돌아서 시끄러운게 아니고, 쿨러 구조적으로 추가적인 풍절음이 발생해서 그런 것 같다.

이 단계에서 원하는 값으로 설정하고 끝낼 수도 있는데, 보다 정확하고 각자의 입맛에 맞추고 싶다면, 평소 자신의 pc 이용패턴과 환경을 확인한 다음 조정을 해주면 된다.

 

나는 아래와 같이 몇가지 상황을 가정하고 온도를 측정했다.

1. IDLE : (정말 아무 작업도 안하고 배경화면만 보려고 컴퓨터를 켜는 일은 없으니) 인터넷 창 한두개 정도

2. WEB : 음악재생 (네이버뮤직) + 크롬 (6탭) + IE (3탭) + 문서작업 (PPT + WORD)

3. CASUAL : 2번 웹서핑 + 피파온라인3

4. LOAD : 2번 웹서핑 + 배틀그라운드 + 1080p 동영상 1개 재생

 

 

각 프로그램 실행 후 진행 중간에 hwmonito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온도 측정하였고, 결과값은 다음과 같다.

아이들시 35~40도 / 피파온라인 + 여러개의 인터넷창 실행시 46~47도

배틀그라운드 + 여러개의 인터넷창 + 1080p 영상 재생시 최대 60도  (참고로 현재 GTX660 사용중이라, 병목현상으로 CPU 자원 이용률이 낮을거라고 예상한다. 팬 설정은 본인의 환경과 여건에 맞게 확인하고 설정해주면 좋다.)

 

얻은 결론은, 나의 일반적인 pc 사용패턴으로는 대부분 50도 이하이기 때문에 바이오스 설정 첫번째 조건을 굳이 40도 아닌 50도로 맞추고, 나머지 구간은 그 이상으로 세팅해도 무방하겠다는 것다.

 

 

 

최종 설정값이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15%로 작동하고, 약간 로드가 걸리면 그 때부터 조금씩 빠르게 돌도록 맞추었다. 사실 60도도 지극히 정상값이라.. 매일 무거운 게임이나 레코딩, 영상쪽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면 이쯤해도 충분하다고 본다.

이제 와 보니 세팅 인터페이스가 좀 애매한게, 50도 까지 15%인지, 50도 부터 15%인지...? 50도 이하일때도 팬이 도는 걸 보면 '50도 까지는 팬이 15%로 돈다'가 맞겠지? 이건 나중에 온도를 75도 이상으로 올려보면 정확해질 것 같다. 여튼 지금은 조용하다 ㅎㅎ

어차피 지금 램도 3200클럭까지 올려놓고 안정화를 안한 상태라 당분간은 바이오스 만질 일이 잦을 것 같다. 이래저래 사용하면서 팬도 한 번만 더 조정해주면 될 것 같다. CPU나 메인보드 브랜드가 달라도 조절방식은 대부분 비슷하니, 소음으로 고민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 되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