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사제쿨러 DEEPCOOL GAMMAXX 300 FURY BRAVOTEC 후기 (for AM4)

반응형

라이젠 기본쿨러가 시끄러워서 사제쿨러를 들였다. 제법 구색 갖춘 놈 중에서 제일 저렴이로.. 모델명은 DEEPCOOL GAMMAXX 300 FURY BRAVOTEC 인데, 엄청 길구만 이름이. DEEPCOOL이 제조사인 것 같고, 그 뒤가 이름이겠지.


출처 : danawa.com




라이젠 기쿨을 제거하고 패닉에 빠져 5분 가까이 헤맨 대목이다. 부품을 아무리 맞춰봐도 장착을 할 수가 없다. 분명 AM4 대응이라고 했는데 대체 왜!!?



이놈... 돌쇠도 아닌 걸쇠를 끼워야 한다. 처음 메인보드에 달려있는 놈인데, 라이젠 기본쿨러는 걸쇠 없이 보드(정확히는 보드 뒤 백판)에 바로 나사를 돌리는 구조라 따로 빼두었던 모양이다. 메인보드 박스에 있더라...ㅠㅠ



좌측 검은 플라스틱과 하얀 백판은 기본쿨러 것이고, (메인보드 건가? 아무튼) 오른쪽 메탈 부속품은 사제쿨러 것이다.



플라스틱 걸쇠를 먼저 설치해주고,


쿨러에 걸쇠(암) 파트를 달아서 보드에 걸어주는 방식. 전에 사용했던 써모랩 바다에 비해서는 방열판이 앞뒤 두께가 얇아서, 메인보드가 덜 번잡하다. 물론 그때문에 쿨링성능이 조금이라도 영향을 주긴 하겠지.


빠지지 않게 제대로 들어갔는지 잘 확인하자.



LED 기본사양. 근데 어차피 케이스가 아크릴이 아니라 나한텐 필요가 없음...


가장 중요한 쿨링성능은 기본쿨러에 비해 향상되었다.

라이젠 기본쿨러 : 아이들 36도, 풀로드 73도, 배틀그라운드 65도

300 FURY (사제) : 아이들 31도, 풀로드 67도, 배틀그라운드 56도


온도상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팬 속도가 낮고, 팬 자체의 소음도 적기 때문에 PC 환경은 훨씬 좋아졌다. 라이젠 기본쿨러 팬 소음때문에 바이오스에서 팬속도를 수동설정으로 사용했으나, 이제는 그냥 자동설정으로 쓴다.

좋다. 끝.






반응형